-
'23년 6월 26일부터 공모가의 +400%까지 상승할 수 있으며, -60%까지 하락할 수 있게 제도가 바뀌면서, 시장에서의 신규상장주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24년 1월 공모주 중에서 현대힘스에 대해서 청약 일정 및 종목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ㅇ청약일정
- 공모일정 : '24년 1월 17일 ~ '24년 1월 18일
- 환불일 : '24년 1월 22일
- 상장일 : '24년 1월 26일
ㅇ청약 세부내용
- 확정공모가 : 7,300원
- 확정공모금액 : 636억 원
- 공모주식수 : 8,707,000주
- 일반 청약 주식수 : 2,176,750주
- 청약증거금률 : 50%
- 주주 구성
- 시가총액 : 2,542억
- 유통가능금액 : 427억
- 주관회사 : 미래에셋증권
ㅇ종목분석
- 업종 : 선박 및 보트 건조업
- 최대주주 : 허큘리스 홀딩스
● 주요 주주
● 사업 세부사항
전자공시에 고시한 주요 제품 등의 매출현황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매출은 선박구성부분품 등에서 대부분의 주요 매출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 기관실 블록
기관실은 선박의 추진에 필요한 동력을 만들어 내는 주 기관과 주 기관의 운전을 돕기 위한 보조기관이 장착됩니다.
일반적인 선박의 기관실 구획은 최 상단에 갑판이 아닌 Engine Cashing(선박에서 생성된 각종 가스 배출시키는 굴뚝)과 거주구인 데크하우스가 위치해 있으며, 아래로 Bottom 블록과 메인 엔진용 순환오일 저장탱크, 메인 엔진오일 탱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대힘스 포항공장은 기관실 구획의 상부, 대불공장은 기관실 구획의 하부 위주의 제품 생산을 하고 있으며, 기관실 하부의 경우 메인 엔진의 근접한 위치에 따라 엔진에 관련된 배관 및 철의장품, 전장류, 모듈 유닛 등 많은 의장품이 협소 구역에 설치되게 됩니다.
이러한 작업난이도로 인해 NDT 검사와 전문 의장작업장이 구성되어 있지 않으면 제작이 어렵고, 인도 이후에 누유에 따른 손실발생(A/S 및 Back Charge)이 높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외 블록 제작업체에서 생산을 지양하고 있습니다.
※ NDT 검사: 선박 블록의 이음 부마다 균열과 부식 여부를 판단하는 비파괴검사, 검사의 종류로는 UT(초음파), MT(전자석), RT(x-ray), PT(액체)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힘스는 2022년 고객사의 요구에 따라 포항공장내 전문 의장품 설치 작업장을확장함으로써 포항공장 연생산물량 중 엔진룸구획 비중을 10%내외에서 20% 수준까지 높였고, 대불공장은 공장설립시부터 기관실 전문 생산 중심의 설비구성으로 대불공장 연생산물량 중 엔진룸구획 비중이 60%이상을 보이며, 현재까지 현대삼호중공의 유일한 사외 기관실 구획(소조부터 도장까지 One Stop) 전문생산 공장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중앙부
중앙부는 선박의 선수부, 선미부, 기관실을 제외한 가장 넓게 나누어진 구획입니다.
선박의 화물창을 둘러싼 외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박의 해수 흘수선(선박의 선체가 해수에 잠기는 한계선)과 평형을 유지하기 위한 해수의 유입, 유출이 이루어지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선박의 선수부와 기관실 사이에 있으며, 크게 Double Bottom과 Hopper, Side Shell로 나누어집니다.
Double Bottom은 선박의 기초인 최 하단 바닥 구역이며, Bottom에 바로 간섭되어 측면의 곡선형 구조를 이루는 구역은 Hopper,Hopper 구획과 갑판 구획이 연결되는 측면 구역은 Side Shell로 지칭합니다.
Hopper와 Side Shell 구역은 선박의 운항 중 발생되는 흔들림(Rolling, Pitching, Surging, Swaying 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Water Balance Tank(W.B.TK, 평형수 유입/유출)로 이루어져 있으며, 탱크(W.B.TK)내부는 해수에 따른 녹 발생 방지 및 해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PSPC(보호 도장 성능 기준, 건조도막 160㎛) 도장을 별도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선박의 제품 중 가장 곡선형이 심한 구획으로 기초 제작 단계부터 선박 최종 탑재에 이르기까지 정도(블록의 세분화된 지점별 곡, 길이 표준) 작업에 심혈을 기울여 작업을 해야 하는 대표적인 선박 곡 블록 구획입니다.
고객사의 주요 수주 선종인 컨테이너선은 Hopper와 Side Shell 구역이 타 선종과 달리 Bench Type(계단식) 구조로 되어있어 높은 난이도와 작업량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다년간의 생산 노하우와 인프라를 통해 고수익성을 유지한 채 경쟁력있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당사 포항공장에서 연간생산량의 60%에 육박하는 주요 생산품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포항공장은 고객사의 블록 대형화 기조에 맞춰 시설투자 진행하여 현재 주요 선종인 LNG 운반선의 Hopper와 Side Shell을 P.E(Pre Erection)하여 대형화한 이후 도장까지 처리하는 제품을 고객사의 높은 신뢰를 바탕으로 최초 수주하여 중앙부 구획의 생산량을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 구상선수
구상선수는 선박의 선수부 하단에 위치한 구획이며, 선박의 조파저항(선박 이동에 따른 파도의 수직 방향 저항)을 감소시키기 위해 수면하에 둥근 공(벌브)처럼 설계된 구조물을 뜻합니다.
HD현대중공업에서 건조하는 구상선수 제품은 외판의 두께가 일반 구획 블록보다 3배가량 두꺼워 원재료인 강판을 예열패드로 사전작업(철판온도를 고온으로 유지)하고 이후 순서대로 한면씩 용접해야 하는 등 고숙련공이 장시간 작업해야 하는 고난이도 제품으로 고객사의 외작사로는 당사와 이영산업기계 2개사만 제작할 수 있는 특수 구획입니다.
□ LPG tank
LPG Tank는 가스의 저장 및 운반을 위해 선박 화물창에 탑재되는 저장 용기입니다. 대량의 가스를 선박으로 운반하기 위해서 LPG를 비등점을 -42℃보다 낮게 유지하여 액화 상태로 저장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온에 강한 니켈강과 LT강을 사용하여 제작하게 되며, 가스를 액화시키는 방법에 따라 저온식 LPG Tank와 가압식 LPG Tank로 구분됩니다.
가압식 LPG Tank는 선체에 설치된 압력용기에 상온의 가압된 액화 석유 가스를 수송하는 것으로 연안 수송과 수천 톤 이하의 소형선박에 이용되고 있으며, 저온식 LPG Tank는 대기압과 거의 같은 압력에서 냉각시켜 수송하는 것으로 대량 수송에 적합한 방식입니다.
가스 운반 선박의 누출사고가 발생했을 때 선체의 파괴뿐 만 아니라 증발 가스의 확산으로 주위 환경에 대한 중대 사고가 초래되므로 일반 화물선과 달리 화물의 격납 및 위급에 대한 구조 설비의 특별한 규정이 있습니다. 국내 조선사에서는 해당 조건에 따라 선체 전체가 이중방벽 역할이 되는 독립 탱크 형상(Independent Tank) Type A Tank를 별도로 제작하여 LPG 운반선에 탑재하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LPG Tank는 다른 제품에 비해 높은 수준의 용접과 정교한 기술을 요구하는 제품입니다.
당사는 LPG Tank 상부를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며 높은 기술력을 축적해 왔습니다. 북미 지역의 셰일가스 생산 증대에 따라 LPG 운반선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당사는 향후 조선시황과 고객사 수주실적을 검토하여, LPG Tank 하부생산 및 보온공정 생산 설비를 증설을 통한 LPG Tank 완제품 생산을 계획 중입니다. 이러한 설비 증설 및 신설이 고수익 사업에서의 매출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재무제표
□ 요약재무정보
전기('22년) 기준으로
- 매출 :1,448억
- 영업이익 : 38억
- 당기순이익 : 44억
- 부채비율 : 39%
● 전환사채
2023년 7월 14일 필에너지가 상장을 했습니다.
상장 첫날 공모가(35,000원)의 230% 넘는 금액인 114,600원을 종가로 마무리되었습니다.
하지만, 상장 당일 장 종료 이후 아래와 같이 전자공시가 났습니다.
13,333원 기준의 160억 원 규모의 전환사채를 전환청구하겠다는 공시였습니다.
발행한 주식 수는 120만 주이며, 14일 종가 기준으로 1,375억입니다.
전체 발행 주식수는 940만 주이며, 약 12%에 해당하는 엄청 큰 금액입니다.
상장 첫날 전환사채가 나오는 엄청난 악재로 인하여 첫날 매매하고 오버나잇한 소액주주에게는 손실을 많이 보게 되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신규상장주의 전환사채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전환사채는 없습니다.
● 사옥
로드맵으로 봤을 때의 건물사진입니다.
본사 사옥 위치는 울산광역시 북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건물은 보유 및 리스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 대표이사
대표이사는 최지용 대표이사입니다.
삼성중공업(1994년 ~ 1998년), 볼보건설기계(1998년 ~ 2003년), 오티스엘리베이터(2003년 ~ 2016년), 한온시스템(2017년 ~ 2019년)에서 근무하였습니다.
2019년부터 현대힘스에서 대표이사로 근무 중입니다.
신규상장 움직임이 커서 시장에서 크게 주목을 받고 있는 요즘입니다.
유통주식물량이 400억대이며, 400%까지 갭이 뜰 수 있는 만큼 주의하셔서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24년 1월 공모주 일정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타고 눌러주세요.
2023.12.19 - [공모주] - 2024년 1월 주식 공모주 청약 일정
2023.12.07 - [공모주] - 2023년 12월 주식 공모주 청약 일정
2023.11.11 - [공모주] - 2023년 11월 주식 공모주 청약 일정
2023.09.26 - [공모주] - 2023년 10월 주식 공모주 청약 일정
2023.08.27 - [공모주] - 2023년 9월 주식 공모주 청약 일정
2023.07.25 - [공모주] - 2023년 8월 주식 공모주 청약 일정
2023.07.02 - [공모주] - 2023년 7월 주식 공모주 청약 일정
'공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IBKS제24호스팩 공모주 청약 일정 및 종목 분석 (0) 2024.02.18 이닉스 공모주 청약 일정 및 종목 분석 (1) 2024.02.18 포스뱅크 공모주 청약 일정 및 종목 분석 (0) 2024.01.15 우진엔텍 공모주 청약 일정 및 종목 분석 (1) 2024.01.15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 공모주 청약 일정 및 종목 분석 (0) 2024.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