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년 6월 26일부터 공모가의 +400%까지 상승할 수 있으며, -60%까지 하락할 수 있게 제도가 바뀌면서, 시장에서의 신규상장주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23년 11월 공모주 중에서 케이엔에스에 대해서 청약 일정 및 종목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ㅇ청약일정
- 공모일정 : '23년 11월 27일 ~ '23년 11월 28일
- 환불일 : '23년 11월 30일
- 상장일 : '23년 12월 6일
ㅇ청약 세부내용
- 확정공모가 : 23,000원
- 확정공모금액 : 173억 원
- 공모주식수 : 750,000주
- 일반 청약 주식수 : 187,500주
- 청약증거금률 : 50%
- 주주 구성
- 시가총액 : 1,022억
- 유통가능금액 : 139억
- 주관회사 : 신영증권
ㅇ종목분석
- 업종 : 특수 목적용 기계 제조업
- 최대주주 : 정봉진
● 주요 주주
● 사업 세부사항
전자공시에 고시한 주요 제품 등의 매출현황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매출은 원통형 CID장비 및 BMA 자동화설비에서 대부분의 주요 매출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 원통형 CID
CID(전류차단장치)는 전기차 배터리의 화재 발생 전 선제적으로 압력을 받아 CID가 단절되어 배터리의 안전을 확보해주는 핵심 부품입니다. 케이엔에스는 이러한 CID 부품을 생산하는 원통형 CID 장비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원통형 CID(전류차단장치)는 셀 내부에 전해액이 주입되면 배터리 상단에 일종의 뚜껑처럼 탑재되는 부품입니다.
원통형 CID는 5가지 조립부품(Crimping Gasket, Filter, Gasket, Vent, Top Cap)이 용접되어 완성됩니다.
5가지 조립부품은 각각의 고유한 기능을 수행하며 CID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폭발 방지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배터리의 과열 등으로 전지 내부의 압력이 기준 이상으로 상승하면, 1차적으로 분리막이 전류를 차단합니다. 이후 저항이 높아져 전류량을 줄이는 PTC(Positive temperature coefficient resistor, 온도측정저항소자)가 작동하고, 지속적으로 압력이 높아지면 CID(전류차단장치)가 끊어지면서 전지의 폭발을 방지하게 됩니다.
CID(전류차단장치)는 다수의 조립부품을 상호 결합하여 조립되는데, 이들을 조립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공정이 요구됩니다. 당사는 여러 단계의 공정을 하나의 장비에 적용시켜 단일장비로 CID를 제작하는 자동화 장비를 생산 중에 있습니다. 원통형 CID 장비의 경우 2022년 기준 당사 전체 매출의 60%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CID를 제조하는 자동화 장비의 공정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우선 5가지 조립부품(Crimping Gasket, Filter, Gasket, Vent, Top Cap)을 장비 내로 편입시킵니다. 이후 5가지 조립부품을 순차적으로 용접하고 결합하는 공정이 진행됩니다. 최종적으로 Vision 검사를 통해 불량 여부를 검수한 후, CID 완제품이 생산되는 구조입니다.
□ BMA(Battery Module Assembly;배터리 과열 감지 장치)
BMA(Battery Module Assembly)는 배터리 팩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로, 다수의 셀을 직렬 혹은 병렬로 연결하며 배터리 팩의 구조적 안정성 확보를 위한 중요한 부품입니다.
이러한 BMA(배터리 과열 감지 장치)를 직렬 혹은 병렬로 연결하여 운영되는배터리 관리 시스템이 BMS(Battery Management System)입니다.
BMS는 기본적으로 배터리 셀을 모니터링함으로써 배터리 그룹의 온도, 전류 등의 데이터를 연계된모터, 컨트롤러, 충전기, 디스플레이 등 전자 장치와 통신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전기차의 전장 부품은 크게 구동계, 안전계, 편의계, 공용부품으로 구성됩니다.
이 중구동계는 다시 파워트레인(구동모터, 감속기), 플랜트(배터리, BMS), 컨트롤(인버터,VCU, LDC)로 분류됩니다.
케이엔에스의 자동화 설비를 통해 제조되는 BMA 부품(배터리 과열 감지 장치)은 플랜트의 BMS를 구성하는 핵심 부품 중 하나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배터리는 온도에 따라 배터리의 효율이 영향을 받음에 따라 적정 온도 유지를 위한 배터리 열관리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전기차의 열관리 시스템은 크게 공냉식(직접 방식)과 수냉식(간접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공냉식은 배터리 셀과 셀 사이에 공기가 통과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 공기를 통해 냉각되는 형태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전기차에 적용되는 수냉식은 냉각수 채널이 배터리와 직접 접촉하여 냉각하는 형태입니다.
결국 전기차는 온도를 감지하는 BMA의 역할이 중요하며, 당사의 BMA 부품은 셀간 표면이 완전히 밀착되는 구조로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파우치형 배터리의 전극이 일정한 간격으로 탑재되어 용접될 수 있도록 틈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 재무제표
□ 요약재무정보
전기('22년) 기준으로
- 매출 : 347억
- 영업이익 : 47억
- 당기순이익 : 48억
- 부채비율 : 83%
● 전환사채
2023년 7월 14일 필에너지가 상장을 했습니다.
상장 첫날 공모가(35,000원)의 230% 넘는 금액인 114,600원을 종가로 마무리되었습니다.
하지만, 상장 당일 장 종료 이후 아래와 같이 전자공시가 났습니다.
13,333원 기준의 160억 원 규모의 전환사채를 전환청구하겠다는 공시였습니다.
발행한 주식 수는 120만 주이며, 14일 종가 기준으로 1,375억입니다.
전체 발행 주식수는 940만 주이며, 약 12%에 해당하는 엄청 큰 금액입니다.
상장 첫날 전환사채가 나오는 엄청난 악재로 인하여 첫날 매매하고 오버나잇한 소액주주에게는 손실을 많이 보게 되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신규상장주의 전환사채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전환사채는 액면금액으로 78억이 있습니다.
세부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사옥
로드맵으로 봤을 때의 건물사진입니다.
본사 사옥 및 공장 위치는 전북 군산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건물은 일부는 보유하고 일부는 리스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 대표이사
대표이사는 정봉진 대표이사입니다.
진우엔지니어링(1994년 ~ 2004년), 다인테크(2004년 ~ 2006년)에서 근무하였습니다.
2006년부터 케이엔에스에서 대표이사로 근무 중입니다.
2차전지 관련주로 추후에 각광받을 수 있습니다.
신규상장 움직임이 커서 시장에서 크게 주목을 받고 있는 요즘입니다.
유통주식물량이 100억대이며, 400%까지 갭이 뜰 수 있는 만큼 주의하셔서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23년 11월 공모주 일정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타고 눌러주세요.
2023.11.11 - [공모주] - 2023년 11월 주식 공모주 청약 일정
2023.09.26 - [공모주] - 2023년 10월 주식 공모주 청약 일정
2023.08.27 - [공모주] - 2023년 9월 주식 공모주 청약 일정
2023.07.25 - [공모주] - 2023년 8월 주식 공모주 청약 일정
2023.07.02 - [공모주] - 2023년 7월 주식 공모주 청약 일정
'공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엘에스머트리얼즈 공모주 청약 일정 및 종목 분석 (2) 2023.12.07 2023년 12월 주식 공모주 청약 일정 (0) 2023.12.07 교보15호스팩 공모주 청약 일정 및 종목 분석 (0) 2023.12.07 삼성스팩9호 공모주 청약 일정 및 종목 분석 (0) 2023.12.07 와이바이오로직스 공모주 청약 일정 및 종목 분석 (0) 2023.11.28